벌써 오래 전에 읽었던 책이다.
엄마가 아이들의 독서 습관 형성에 얼마나 큰 도움이 되는지 다시 돌아보게 한다.
요즘 큰 아이가 4학년이 되면서 더욱 크게 느낀다.
어릴때 더 많이 읽어주고 혼자 읽을때도 더 많이 옆에 있어줄껄 하고...
하루에 책은 몇 권이나 읽어 주는 게 좋을까요? 많을수록 좋은가요?
우리 아기가 책을 찢고, 던지고 함부로 해요. 따끔하게 맴매를 할까요?
같은 책을 자꾸만 읽어 달라고 해요. 어떻게 할까요?
책을 읽어 줄 때 자꾸 질문을 해서 읽을 수가 없어요. 대답은 언제 해야 하나요?
우리 아이는 책을 펴놓고 꾸며서 중얼거려요. 글씨도 모르면서 왜 그럴까요?
잠들 때는 어떤 책을 읽어 주는 게 좋을까요?
영어책은 언제부터 시작하는 게 좋을까요?
저자가 1년에 100여 회 이상 엄마들을 대상으로 독서 교육 강연이 있을 때마다 듣는 질문들이다. 대도시는 물론이고, 바다 건너 제주도까지 엄마들이 하는 고민은 이 일곱 가지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았다고 한다. 영유아 독서 교육에 대한 방법론이 전무한 국내에서 이같은 질문이 나오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이다.
한국독서교육개발원 원장인 남미영 박사가 지난 5년간의 독서 교육에 관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연령별 유아 독서 교육 지침서를 내놓았다. 이 책에서 저자는 태어나서 7세까지 7년 동안 엄마의 독서학교에서 어떤 책을 어떻게 읽히느냐에 따라 아이의 미래와 두뇌가 결정된다고 주장한다. 초등학교에 입학하기 전까지 모든 아이들은 각자의 가정에서 교육을 받는다.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에 다니기도 하지만, 선택적 결정에 의한 교육이라 교육의 주도권은 전적으로 엄마에게 있다. 그러나 정작 엄마들은 이 어마어마한 권력을 가진 자신의 학교를 대수롭지 않게 여기고, 옆집 엄마들이 하는 대로 따라 하는 경향이 있다. 하루에 책은 몇 권이나 읽어 주는 게 좋을까요? 에 대한 질문에 저자는 하루에 한 권이라 말한다. 이 질문은 옆집 엄마들보다 무조건 더 많이 읽히려는 욕심에서 기인된 것이다. 영유아의 발달 단계에 맞는 독서 교육 방법을 모르고 우왕좌왕하는 엄마들에게 이 책이 교과서가 되고, 엄마는 독서학교의 교장 선생이 되는 셈이다.
프롤로그
엄마가 되었을 때 기억해야 할 것들
제1장 엄마는 자녀의 운명을 만든다
유아기를 놓치면 평생 놓친다
오감이 발달해야 우수한 두뇌로 성장한다
빈부의 차이는 두뇌의 차이에서 온다
평생 쓸 독서 습관, 유아기에 만들어진다
책에 대한 좋은 추억이 행복한 독자를 만든다
제2장 자장이야기 시대-태어나서 첫돌까지
‘사랑한다’고 말해 주세요
행복한 두뇌로 만들어 주는 엄마의 자장가
옹알이, 세상을 향해 띄우는 아기들의 담화
아기는 웃으면서 세상에 대한 호감을 배워요
하루에 30분씩, 아기와 로맨틱한 대화를
책 찢는 아기에게도 박수를!
품 안에서 듣는 동요·동시의 힘
첫돌 전 아기에게 어려운 책도 읽어 주세요
아기에게 아빠가 가까이 있어야 하는 이유
일어나 앉으면 작은 그림책을 준비하세요
자장이야기 시대의 책꽂이
제3장 마주이야기 시대-첫돌에서 만 2세까지
첫돌 아기의 세상 대탐험
수다쟁이가 되어 주세요
책 읽는 모습을 보여 주세요
들려주자, 들려주자
몸짓 언어를 음성 언어로 바꿔 주세요
어휘력 창고를 좋은 단어들로 채워 주세요
모국어가 정확해야 외국어도 잘해요
그림책, 첫돌 아기에게 말을 걸다
그림책, 천천히 읽어 주세요
책 다루는 법을 가르쳐 주세요
잠자는 아기에게 책을 읽어 주세요
존경받는 아빠, 알고 보니 책 읽어 주는 아빠
마주이야기 시대의 책꽂이
제4장 그림이야기 시대-만 2세에서 만 4세까지
미운 세 살 예쁜 네 살, 세상의 중심에 서다
엄마, 내 생각 좀 들어 보세요
들어 주자, 들어 주자
엄마를 귀찮게 하는 질문의 천재들
세 살 아이, 그림책에게 말을 걸다
세 살 아이, 생활 동화 그림책에 빠지다
네 살 아이를 매료시키는 이야기 그림책
자연은 세상에서 가장 큰 그림책
빌린 책은 남남 사이, 책의 주인이 되게 한다
아이들은 왜 같은 책을 여러 번 읽어 달라고 할까?
베드타임 동화, 무엇을 어떻게 읽어 줄까?
아이들은 읽기보다 쓰기를 먼저 한다
집중하고 있을 때 방해하지 마세요
그림이야기 시대의 책꽂이
제5장 옛날이야기 시대-만 4세에서 만 5세까지
다섯 살의 독립 선언서
아름다운 ‘너 메시지’를 보내 주세요
다섯 살 아이, 전래 동화에서 인생의 법칙을 배운다
전래 동화 100% 즐기는 엄마의 질문법
베드타임 동화 다양하게 즐기기
동시·동화로 상상력을 기른다
책 읽어 줄 때 질문에 답변하는 방법
독서 습관 확실하게 다지기
좋은 엄마는 칭찬의 기술을 가지고 있다
옛날이야기 시대의 책꽂이
제6장 유치원 시대-만 5세에서 만 6세까지
배우기, 생각하기, 관계 맺기
독서 이력서를 써 주세요
우리 아이, 독서 준비도는 충분한가?
우리 아이는 수동적인 독자인가, 창의적인 독자인가?
글자는 언제, 어떻게 가르쳐 주어야 하나?
만화책에 빠지기 전에 어휘력 높여 주기
공부가 즐거워지는 줄거리 찾기 능력 길러 주기
공부가 너무 즐거운 집중력 길러 주기
지식의 억만장자로 만드는 기억력 높여 주기
논리 지능을 길러 주는 ‘이유 대기’ 독서 놀이
질문 능력을 높여 주는 ‘왜 그럴까’ 독서 놀이
대인 관계 지능을 높여 주는 ‘만약에’ 역할 놀이
도덕적 판단력을 길러 주는 ‘그러면’ 독서 놀이
유치원 시대의 책꽂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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